안녕하세요 D-S입니다. 제가 요즘 동영상을 감상하는 방법은 여러가지입니다.

UHD블루레이를 사기도 하고(일반 블루레이는 잘 안사게 되네요)

넷플릭스도 보고

유튜브도 보고

파일을 다운받아서 보기도 하고

VOD를 사서 보기도 하고

암튼 여러가지입니다.

그리고 저희 집에는 저런 동영상들을 돌릴 수 있는 기계가 많습니다.

플스4, 엑스박스원 엑스, 쉴드 TV, UHD블루레이 플레이어(UHD-K8500), LG oled65b6p, 컴터 이렇게 있죠.

근데 각 동영상 마다 베스트로 돌아갈 수 기기가 다 달라요. 일단 동영상들의 특색만 이야기하자면

1. UHD블루레이 -> 광디스크를 읽을 수 있는 기계가 필요함 -> 해당기기는 UHD블루레이 플레이어, 엑스박스 원 엑스

2. 넷플릭스 -> 돌비비전, HDR10, 돌비 아트모스가 되는 기계가 필요함 -> 전부되는 기계는 엑스박스 원 엑스 (하지만 돌비비전을 키면 돌비비전으로 안만들어진 영상도 모두 돌비비전으로 인코딩해서 티비에 보내기 때문에 완전 계륵), 돌비 비전만 되는 기계는 LG oled65b6p, HDR10되는 기계는 플스4, 엑스박스원엑스, 쉴드tv, UHD블루레이 플레이어, 돌비아트모스가 되는 기계는 엑스박스 원 엑스 (딴것도 되는지는 잘 모르겠는데, 아마 안되는거로 기억)

3. 유튜브 -> 아무거나 다 잘될것 같지만 유튜브 HDR이 되는기계는 PC뿐.

4. 파일 다운 -> 파일 종류에 따라서 천차만별이지만 4k hevc 10bit 60frame DDHD, DTS-HD, Dolby Atomos, HDR 동영상이 돌아가는 기계는 오직 쉴드 TV 뿐. (컴퓨터도 이론적으로는 잘 되야되는데, HDR이 잘 안먹힘, MADvr을 쓰면 된다는데 우리집에서는 잘 안됨)

5. VOD -> 구글무비는 안드로이드기계, 혹은 구글무비스토어 앱이 있는 기계에서, 네이버 VOD중 DRM걸린거는 오직 컴퓨터 혹은 핸드폰에서만 된다(제한에 따라 다름)

암튼 보시면 아시겠지만 하나가 다 되는게 없어요. 이거 볼땐 이거 쓰고 저걸볼때는 저걸 보고 이런식인데,

사실 가장 많이 쓰는건 LG oled65b6p입니다. 그냥 티비에서 트는건데, 이게 좋은건 일단 동영상도 왠만하면 다 돌아가고 동영상 화질이 가장 괜찮으며, 제가 dlna서버를 나름 돌리고 있기 때문에 서버에서 파일도 잘 땡겨오고 4k동영상도 아주 사양 이상한거 외에는 다 잘돌리고 뭐 그럽니다. 넷플릭스도 자체 앱으로 잘 됩니다. 음성이 arc로 커버되는 DD정도 밖에 안되지만 그부분은 감수합니다. 집에 아트모스가 잘되게 천장에 스피커 박은것도 아니라서요.

그 담에 많이 쓰는건 쉴드 tv죠. dlna서버에서 파일 갱신이 느리면 이걸 씁니다. 쉴드 tv의 kodi는 smb가 지원되거든요. 참고로 엑스박스 원 엑스의 kodi는 smb지원이 안됩니다. 아마 윈도우에서 smb를 막아버리고 있는것의 영향이 아닌가 싶어요.

담에 쓰는건 uhd블루레이 플레이어입니다. 광디스크를 보려면 이거 밖에 안되니까요. 요즘은 예전처럼 광디스크를많이 사지는 않으니 가장 적네요.

예전에 저는 피시 우월주의자였고, 그 생각은 지금도 그렇게 다르지는 않은데, 티비 자체 앱으로 돌리는 애니메이션 파일의 영상의 퀄리티와, 컴퓨터 dxva돌려서 팟플레이어로 트는 영상의 퀄리티가 생각보다 크게 납니다. 물론 720p정도일때의 이야기에요 fhd나 4k만 가도 그렇게 차이 안납니다. 그리고 위에서 쓴것 처럼 이상하게 컴퓨터에서는 HDR재생이 잘 안되요. 하라는데로 해도 안되서 걍 쉴드 tv 씁니다.

언젠가는 이 모든게 합쳐진게 나올거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UHD블루레이 플레이어 고급형 쓰면 다될것 같에요. LG에서 뭐 나온다는데 그걸 좀 기대하고 있습니다. 아 참, 엑스박스 원 엑스는 좀 실망이었어요 넷플릭스도 그렇고 4k 동영상은 재생이 잘 안되더라구요. smi자막은 당연히 안되구요.

아 그리고 보니 dlna서버에서도 smi가 지원 되기도 합니다, 서버 종류에 따라서 다르지만. 그리고 oled65b6p의 재생프로그램이 smi를 지원하는데 자막 폰트가 의외로 굉장히 맘에 들어요. 약간 회색이 들어간 옛날 DVD 자막 느낌인데 좀 거친 그런 느낌 있잖아요, 진짜 좋습니다. 이걸 어떻게든 kodi나 컴터에서 좀 해보고 싶은데 컴퓨터나 kodi나 폰트가 너무 깔끔하게 나와서 옛날 DVD의 그 거친 자막 표면 맛이 안나네요. 뭔가 방법이 있을 것 같긴 한데.

그리고 엑스박스 원 엑스는 레데리2 하려고 샀습니다. 근데 제가 레데리2를 할 시점이면 왠지 피시판이 나올것 같기도 하네요. 요즘은 어새신크리드 오딧세이를 달리고 있습니다. 아주 재밌지만 제 그래픽카드가 2080ti임에도 불구하고 cpu가 6700k라 그런지 코어가 딸려서 그런지 암튼 끊깁니다. 그래서 화나요, 그래픽카드가 너무 비쌌거든요.

그럼 이만~
by DSmk2 | 2018/11/07 01:26 | 영상 | 트랙백 | 덧글(4)
트랙백 주소 : http://dseraph.egloos.com/tb/7431074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루루카 at 2018/11/07 11:28
골치아프시겠어요. (전 그냥 PC로 다 퉁쳐버렸죠. 4K 환경은 그다지 관심 밖이고, Blu-ray는 PC에 PowerDVD Ultra + BD Drive 조합이고...)
DLNA(가끔 큰 화면 보고 싶을 때, TV + PS4)에서도 SMI 자막이 가능하긴 한 것이군요? 임베디드(주로 AniplusTV 등에서 다운로드 구매 등...) 아니면 없이 틀었었는데...
그런데, 가장 눈에 들어온 것은 RTX 2080Ti 군요!!! 부러워요~
Commented by DSmk2 at 2018/11/07 12:51
PC로하는게 세상 편합니다. 사실 거의 다 되는데 HDR동영상 재생만 이상하게 안되서...

DLNA서버프로그램을 잘 쓰면 smi도 나옵니다. 저는 TVMOBiLi 라는 프로그램을 쓰는데 최근 보니 망했네요 이거 좋았는데;;

2080ti는 사실 은행겁니다. 12/13은 은행거에요. ㅎㅎ
Commented by 나인테일 at 2018/11/07 13:56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구입한 영화는 유튜브의 구매항목 들어가면 나올겁니다
Commented by DSmk2 at 2018/11/08 18:58
아, 그게 그렇게도 연계되는군요 ㅎㅎ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

:

비공개 덧글



<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