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생의 추억을 반추하기 위해, 나츠미는 "동생과 둘이 갔던 장소에 저를 데려다 주세요"라는 조건을 붙여, 여동생의 약혼자였던 토우고와 교제를 승락한다]

만화의 스포일러 이지도 않을까... 라는 줄거리를 써보았지만, 이건 책 뒤 표지에 있는 내용의 전반부입니다. 후반부 문장은 스포일러같아서 잘랐구요. 이 만화는 제가 작년에 본 만화중에서 가장 맘에 들었던 만화입니다. 일본에서는 이미 2권으로 완결났고, 한국에서도 나올지는 모르겠네요. 전 그냥 책으로 봐서.

이 만화가 대단해! 여자편 2위를 차지한 '봄의 저주'는 주인공 나츠미의 여동생인 [하루(일본어로 봄을 뜻함)의 저주]라고 읽히기도 합니다. 나츠미는 여동생 하루의 약혼자였던 토우고와 사귀게 됩니다. 뭐 딱히 나츠미가 토우고를 약탈한건 아닙니다. 만화 시작하자마자 나츠미가 죽거든요. 원래 토우고네 집안은 나츠미네 집안의 혈통을 원했던 것 이었고, 그 상대방이 나츠미든 하루든 별 상관은 없었지만, 하루가 더 참해서 토우고가 하루와 사귀게 된 것이었습니다. 나츠미는 좀 말괄량이 스타일이구요.

여기까지 읽으신 분들은 대충 눈치를 채셨겠지만 - 이하 스포일러 있습니다 -

이 이야기는 단순히 여동생이 좋아했던 남자를 사귀면서 일어나는 주인공의 해프닝을 그린 그런 만화는 아닙니다. 이 만화를 관통하는 주제는 '죄책감'이거든요. 주인공은 나츠미는, 여동생인 하루를 사랑했습니다. 하지만 하루는 노멀이고 혈통을 보고 맞선을 봐서 사귀게 된 토우고를 진심으로 사랑했습니다. 하지만 토우고는 하루보다 나츠미를 첨부터 더 좋아했습니다. 쓰면 이렇게 됩니다. 사랑의 작대기는 하루->토우고->나츠미->하루 이렇게 순환이 되죠. 하지만 이 순환이 하루의 죽음으로 깨지고, 두 사람은 부러진 고리에서 방황하게 됩니다.

토우고는 처음부터 나츠미를 더 좋아했고, 하루가 자신을 사랑하는지를 알았기 때문에 그 사실을 숨기고 있었습니다. 자신의 감정을 억누르는거에 익숙한 그였지만, 하루가 죽으면서 자신의 사랑을 막았던 부분이 사라지자, 나츠미에게 적극적으로 어프로치 합니다. 하지만 그건 자신을 좋아했던 하루를 배신하는것이기도 하기도 했습니다.

나츠미는 하루를 정말로 사랑했고, 그런 여동생을 뺏어간 토우고를 질투했습니다. 하지만 여동생이 토우고와 어떻게 지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 자신이 알지 못했던 하루를 알기 위해서 토우고와 사귑니다. 이것은 토우고를 정말로 사랑했던 하루에게서, 토우고를 빼았는 것이며, 거기에 토우고가 사실은 자신을 더 좋아했었다는 것을 어렴풋이 알면서 그 죄책감은 가속화 됩니다.

즉 제목처럼 '하루'는 토우고와 나츠미 두 사람에게 영원히 풀 수 없는 죄책감이라는 저주를 내렸고, 이는 만화 전체를 통해서 토우고와 나츠미 사이의 관계를 좀먹어 갑니다.

전 사실 이 만화의 1화를 가장 좋게 칩니다. 임팩트가 장난이 아니었어요. 평소에 밝게 보이고 분위기 메이커지만 정신적으로 크나큰 데미지를 지속적으로 받으면서 온갖 죄책감에 빨리 죽는게 좋을것 같은 주인공의 마인드가 저에게 와 닿았거든요. 처음 볼때 저는 스포일러를 전혀 받지 않고 봐서 나츠미가 하루의 관에 사진을 넣으며 '내가 갈때 까지 조금만 기다려'라고 말하는게 무슨 의미인지를 몰랐습니다. 두번째로 다시보니 어우야... 그런 의미였어요, 따라가겠다는.

이 두사람은 결국 서로가 서로를 좋아하게 되지만, 하루의 저주는 계속 머리 뒤통수에 붙어서 사라지지 않는 찜찜함을 갖게 될것 같습니다. 이런 감정은 극복하는게 아닙니다. 가지고 가는거죠. 그래서 미치는거죠, 어떻게 할 수가 없으니까. 작중에서는 이런 표현으로 그 마음을 말하고 있습니다.

"사귀고 나서 부터 하루에 대한 죄악감때문에 잠이 오지를 않는다. 3초에 한번씩 자살을 생각한다"

자신의 사랑하는 사람을 뺏어가서 죽일만큼 질투했던 남자가 사실은 나를 좋아했고, 내가 좋아하는 사람은 이미 죽었으며, 죽는 그 순간까지 자기보다는 그 남자를 더 생각했고, 그런데 나는 좋아하는 사람의 남자와 사귀게 되면 기분이 어떨까요. 죄책감에 잠도 오지 않지 않을까요? 남자는 또 어떻습니까, 자신의 감정을 죽이고 한 여자와 결혼을 전제로 사귀어 왔고, 그 여자가 죽자 자신이 좋아했던 여자와 사귀게 되는데 그 여자는 자신을 과거 증오했고, 자신을 바라보지도 않고 있으며, 자살할려고 계속 그런다면.



그런 의미에서 1화의 이 표지는 작품의 주제를 관통합니다. 이 두사람은 운명공동체이며, 서로 껴안고 지옥으로 돌진하고 있습니다. 죄책감을 지울 수 없는 삶이라는건 지옥 그 이상 이하도 아니니까요. 이 두사람은 그렇게 아마 서로를 의지하면서 살아가게 될 듯 합니다.

좋은 이야기만 했으니 다른 이야기도 하자면 토우고 라는 캐릭터는 약간 평면적이었던것 같습니다. 좀 어디서나 볼 수 있는 캐릭터죠, 돈 많은 집안에서 태어나서 자신의 감정을 죽이면서 태어난 초 잘생긴 엘리트. 그리고 막판에 하루의 마음을 알 수 있는 기재는 좀 작위적이었습니다. 보통 이런건 일기장을 쓰는데 말이죠.

아무튼 두 사람은 그렇게 1년이라는 시간을 보냅니다. 챕터 자체가 몇월 몇월 이렇게 되어있어요. 전 이런걸 좋아합니다. 봄 여름 가을 겨울 그리고 다시 봄 이렇게 말이죠. 챕터 제목은 상당히 중의적으로 첫 챕터인 'spring is gone'은 봄이 갔다 라는 것과 '하루가 죽었다' 라고 해석될 수 있고, 마지막 챕터인 'and winter will come'은 '그리고 겨울이 올것이다'와 '그리고 토우고가 올 것이다' 라고 해석할 수도 있죠.

지금 글 쓰느라 다시 봐도 재밌는데, 평소의 나츠미의 밝은 모습과 정신적으로 불안해지는 모습 둘 의 갭에서 상당하 매력을 느낀것 같았습니다. 1화에서 특히 그래요. 1화의 나츠미는 쾌활한 모습을 보여주지만, 그건 불안한 자신을 감추기 위한 페이크에 불과합니다. 이 만화를 다보고 1화를 다시보면, 1화에서의 나츠미는 계속 말을 돌리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겁니다.

그 외에 두 사람이 2권 표지에서는 서로 눈을 마주치고 있지만, 1권 표지에서는 토우고는 나츠미를, 나츠미는 하루의 유골을 쳐다보고 있다는 것 등 섬세하게 찾아볼 곳이 많은 만화입니다.

그럼 이만~
by DSmk2 | 2017/06/25 12:10 | 만화감상 | 트랙백 | 덧글(1)
간단하게 이야기해봅니다. 제 눈으로 본거라서 당연히 주관적입니다.

저는 여러가지 동영상 재생기기가 있습니다. PC, 플4, 플3, 엑박, 쉴드티비, 삼성 UHD플레이어, LG스마트티비 등이죠. 찾아보면 더 있을 겁니다.

근데 이 여러가지 기기들 중에서 가장 화질이 좋은게 뭘까... 란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이것저것 돌려봤는데 다음과 같은 결론을 냈습니다.

일단 화질이 좋거나, 해상도가 높거나, 한 동영상들은 사실 어디서 돌려도 별 차이는 없었습니다. 4k는 어디서 돌려도 화질이 좋았어요.

문제는 720p정도인데, 특히 애니메이션 720p의 경우에는 성능의 차이가 확연했습니다.

결론적으로 보면 LG스마트티비자체재생>삼성UHD플레이어>kodi@쉴드티비=>pc 정도였습니다.

이건 후처리의 결과라고 보여집니다. 애니메이션 720p정도면 4k 디스플레이에서는 좀 계단도 보이고 그렇습니다. 이걸 얼마나 잘 업스케일링 해주냐의 문제로 보였습니다. 그냥 LG스마트티비는 거의 계단이 안보일저오로 업스케일링을 해줬고, 쉴드티비나 PC의 경우에는 그냥 있는 그대로 보여줬습니다.

엄밀히 생각해보면 그냥 원본으로 보여주는게 기본일것 같지만, 그래도 뭐랄까 보이는게 이쁘니 그냥 이쁘더군요. 암튼 왠만하면 이제 LG스마트티비로 보면 되지 않을까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문제는 이러면 DLNA설정을 해놔야 한다는건데 그게 귀찮고, 또 음성트랙 문제로 티비 자체 스피커로 재생할때는 상관이 없는데 차세대음성코덱으로 음성신호가 있는 동영상은 리시버로 신호를 보낼 방법이 없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나름의 타협으로 삼성UHD플레이어를 사용하면 영상과 음성을 - 다행히도 이 재생기기는 HDMI출력이 두개 입니다 - 자유자제로 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차세대음성 코덱으로 된 영상들은 대부분 고해상도라서 어디서 돌려도 별 차이 없을 겁니다. 뭐 차세대 음성 코덱아닌 영상은 걍 티비로 보면 되구요.

암튼 간에 간만에 이런거 해봐서 재밌었습니다.

그럼 이만~
by DSmk2 | 2017/06/06 00:53 | 영상 | 트랙백 | 덧글(2)


스포일러 없습니다.

1. 이 영화에 대해서 별 흥미는 없었습니다만, 페미니즘 영화라던가 뭐 암튼 요즘 히든 피겨스랑 같이 해서 이름이 언급되길래 궁금해서 봤습니다. 결과적으로는 페미니즘이랑 뭔 상관이 있는걸까 라는 생각도 들긴 들었지만 뭐 그거야 그 개념을 어떻게 정의 내리는가에 대해서 부터 이야기해야되니까 넘어가죠.

2. 영화의 장르는 스릴러+정치드라마 비슷해서, 간단히 이야기하자면 총기규제 법안을 통과시킬려는 로비스트와 이에 반대하는 로비스트 들의 한판 승부입니다. 주인공인 엘리자베스 슬로운은 규제쪽에 서 있습니다.

3. 주인공인 엘리자베스 슬로운은 굉장히 뛰어난 로비스트 입니다. 그리고 자신의 신념에 맞는 일만 골라서 할 정도의 레벨이 되죠. 그리고 결과를 위해서 수단을 잘 가리지 않는 편입니다.

4. 저는 이점을 재밌게 봤습니다. 결과를 위해서는 수단이 어느정도로 허용될 수 있는가, 이 영화에서 나오는 '선'(Line)을 어디까지 지켜야 하는가? 라는 점이 영화의 주제 중 하나이지 않나 싶네요. 사람마다 이 선이 앞에 가 있고, 뒤에 가 있고 그렇죠. 주인공은 그 선이 아주 뒤에있습니다.

5. 전 이영화를 스포일러 없이 보러가시길 추천합니다. 그래서 스포일러 없이 쓰고 있는거고, 전 재밌게 봤습니다. 위플래쉬 봤을때 누가 그랬는데 멱살잡고 끌고 가는 영화라고. 이 영화도 비슷합니다. 강한 긴장감을 가지고 이야기를 끌고 갑니다.

6. 주인공은 제가 동경하는 인간상입니다. 강한 리더쉽가 통찰력을 가지고 전체적인 흐름을 보면서 주위를 이끌어가는 타입이죠. 전 이런 타입이 아니고 밑에서 일하는 타입인지라 이런 타입의 인간을 동경합니다. 실제로 본적은 별로 없네요.

7. 로비제도가 국내에는 없기 때문에 로비스트라는게 어색할 수 있지만, 실제로 우리나라도 이런 체계적인 회사를 만들어서 하는게 아닐 뿐이지 다들 자신이 원하는 결과를 위해서 로비를 합니다. 만남과 설득 등등이 결국 로비죠. 다 정치고. 인맥 등등... 나이를 먹어가면서 이런 것들의 중요함을 깨닫게 됩니다.

8. 사람과의 관계에서 어떤 결과를 위해서 사람을 어떻게 까지 대할 수 있는지는 저도 매번 생각하는 주제입니다. 이 영화에서도 하나의 답을 내놓긴 합니다만, 우리 사회에서 그게 과연 옳기는 한 답이겠지만 정확한지는 모르겠네요. 나이를 먹어가면서 결과지상주의로 빠지는게 아닌가 합니다.

9. 주인공이 너무 만능이다라는 비판도 있습니다만 중간중간 그런점을 타파하기 위한 장치도 있었습니다. 전 반대로 더 만능이고 감정적으로 절제된 캐릭터를 원했습니다. 그래서 중간에 주인공에 대해서 실망도 좀 했어요.

10. 최근 영어로 된 영화는 원어를 들으려고 많이 노력하는데 매우 어렵더군요. 이 영화는 정치를 소재로 삼은 영화라 그런지 더 그랬습니다. 초반에 자막 따라가기가 쉽지 않으실텐데 그냥 넘기면서 보세요. 중요하지 않습니다.

11. 미국의 정치체계 등에 대한 자세한 분석은 필요 없어 보입니다. 한국이랑 별 차이 없어요. 아니 한국보다는 좀 나은 점이 있다면 각 의원들이 독자적인 판단을 할 수 있다는 점이겠네요. 우리는 당론에 안따르면 안되잖아요? 그런 점은 좀 부러웠습니다.

12. CGV단독개봉이고 얼마 안가서 내려갈것 같으니 빨리 가서 보시길 추천합니다. 영화는 2시간이 좀 넘게 길지만 시간 가는지를 모릅니다. 약점도 있지만 전체적으로는 잘 만든 영화입니다. 연기도 훌륭하구요.

그럼 이만~

p.s 주인공의 엉덩이턱이 보면서 굉장히 신경쓰였습니다. 여러분들은 신경 안쓰시길 빌어요.

p.s 2 제목의 미스 슬로운은 그냥 사람이름입니다. 느리다 뭐 이런거랑 상관없어요.
by DSmk2 | 2017/04/24 03:40 | 영상 | 트랙백 | 덧글(3)
(약간의 비속어 있음)

블로그를 잘못 찾아온게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드는 제목입니다만 맞습니다 맞고요. 암튼간에 저는 제 주변사람들이 모두 인정하는 털보로 수염이 엄청나게 많이 납니다. 전 적어도 한국에서 저보다 수염 많이 나는 인간을 본적이 없습니다. 뭐 어딘가에는 있겠죠, 그런 분들에게는 심심한 위로를 보냅니다.

작년 7월정도에 일단 적지만 돈도 벌고 있겠다 결혼은 못할것 같지만 소개팅 시켜주는 사람들에게 덜 미안하게 행동해야겠다 등등의 여타간의 이유 - 그중 가장 큰건 면도가 존나 귀찮다 라는 거 였습니다 - 로 제모나 해볼까 생각했습니다. 

어디서 했는지는 광고같아서 말씀드리기는 그렇고 암튼 주위에 추천받아서 간 곳이 있었습니다. 솔직히 별 기대는 안했습니다. 전 수염이 엄청나게 많이 나는 사람이고, 어차피 영구제모도 한 2년 간다고 하고, 1년간 해야된다는 이야기도 있었고 뭐 그래서 '1년 하고 2년 수염 없으면 개 손해 아냐?' 라는 생각이었는데 주위에서 하도 난리라서 했습니다.

가니까 원장님이 아주 친절하게 '반드시 가능하다, 너 정도의 수염도 깨끗하게 가능하다' 라는 식으로 약을 팔았는데, 말하는게 너무 확신에 넘쳐서 반대로 의심이 많았습니다. 당시에 저는 '뭐 해보고 안되면 그냥 살자' 라는 마음가짐이었기 때문에 이야기는 대충 들었습니다. 

가격은 지금 기억이 안나는데 4회에 50만원인가... 암튼 그 언저리였습니다. 검색해보니 기계가 비싼거였는데, 알바아니었고, 가격도 별 신경 안썼습니다. 이런거에 돈 아끼면 결국 후회한다는걸 경험상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비싼거 해서 안되면 그때 또 핑계가 생기는거니까요. 4회 끝난 뒤에는 1회에 8만8천원씩 내고 더 했고, 몇번 받으면서 수염이 적게 나게 되고서 6만원으로 줄었습니다. 

일단 가면 마취크림을 바르는데, 바르고 한 30분 있으면 그 부분이 얼얼해 집니다. 사용하신 분이 있으실지는 모르겠지만, 남자 거시기에 뿌리는 칙칙이랑 비슷한거라고 합니다. 저는 모릅니다. 암튼 그렇게 피부의 자극을 줄이려는 노력을 한 뒤에 제모실에 가서 눈에 무슨 스티커를 붙입니다. 이유는 레이저가 검은색에 반응하는데 눈동자가 검은색이라서 그렇다고 합니다. 암튼 그런 담에 그 위에 안대를 쓰고 누워있으면 의사선생님이 와서 제모를 합니다.

시간 자체는 5분이 걸리지 않습니다만

존나 아픕니다. 진짜 뻥안치고 존나, 진짜 존나 아파요. 제모가 아프다 아프다 말만 들었는데 이건 그 이상, 진짜 욕나오게 아픕니다.

근데 못참을 레벨은 아닙니다. 그냥 존나 아플뿐. 뭐 죽겠다 이런 생각보다는 존나 아프네 시발 존나 아 시발 존나 아 내가 이걸 왜 한다고 했지 아 시발 

이런 생각만 듭니다.

레이저가 검은색 모공에 반응해서 피부 안에 있는 모공을 태우는건데, 가면 갈수록 수염이 나는 모공이 줄긴 줄어서 고통이 줄어들기는 합니다. 이론상. 그러나 암튼 존나 아픕니다.

그리고 나가서 얼음주머니로 한 15분간 피부를 진정시키고 다음에 올날을 예약잡고 나옵니다. 전 한 25일 간격으로 했습니다. 총 횟수는 지금까지 12번 정도 되는것 같군요. 저는 수염이 많은 사람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보다 훨 많이 하였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한 8번 언저리로 끝난다네요.

제모를 받을 때 마다 그 다음날 피부에 하얀색으로 좁쌀처럼 곪는게 제모 받은 부분에 낫습니다. 처음 받을때는 '이거 망한거 아닌가...' 란 생각이 들정도로 엄청나게 많이 났고, 그냥 다 짰습니다. (이러면 안되는것 같긴 해도 방법이 없어서) 이거 방지하라고 크림을 주긴 합니다만 별 의미 없어 보입니다. 최대한 제모한 부분을 덜 만지고, 크림 좀 바르는게 트러블을 방지하는 가장 나은 방법같습니다. 전 피부병 걸린줄 알았습니다. 

제모를 하고 나서 한 10일 있으면 털이 빠진다고 합니다만 제 수염은 그정도의 레이저로 잘 죽지 않아 15일 걸린뒤에 조금씩 빠졌습니다. 한번에 다 빠지는건 아니고 부분부분 빠지기 때문에 제모 하는 동안에는 수염이 듬성듬성 자라 참 ㅄ같아 보입니다. 어쩔 수 없죠. 

그리고 이걸 25일마다 반복합니다.

존나 아픈걸 25일마다 합니다.

솔직히 병원 가기 전날 마다 스트레스 수치가 상타를 칩니다.

근데, 효과는 있습니다. 한 8,9번 넘어갈때 부터는 확연히 수염이 안나긴 했습니다. 당연하다면 당연한데, 그렇게 아팠는데 수염이 또나면 정말 의사 선생님을 죽이러 가고 싶었을 겁니다.

지금은 그 전과는 비교과 엄청 될 정도로 수염이 안나기는 합니다. 아프기는 존나 아팠으나, 효과는 확실히 있었습니다.

가장 좋은건 면도를 덜 해도 된다는 겁니다. 지금은 전기면도기를 쓰는데 괜찮습니다. 

저를 아는 사람은 아시겠지만 저는 오전에 면도해도 오후에 다시 까맣게 올라오는 인간이었습니다만 지금은 그렇지는 않습니다.

물론 저의 빌어먹을 재생능력 덕분에 이게 얼마나 갈지도 모를 일입니다. 또한 12번을 받고도 아직 다 제모가 안되고 조금씩이지만 나고는 있습니다. 담달에 또 받으러 가야됩니다. 아 스트레스 싸인다.

암튼 이 2년안에 어떻게 하든가 해야겠죠. ㅎㅎ

그럼 이만~
by DSmk2 | 2017/03/23 20:22 | 잡담 | 트랙백 | 덧글(2)


<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